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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ro]초일류 브랜드 100

1. 인생의 맛/Book & Film

by Patti Kim 2008. 8. 6.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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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브랜드의 정답은 없다.
100 great businesses and the minds behind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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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로스,앵거스홀랜드 지음





-  비지니스 경영에 정답이 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 나이키의 '필나이트'. 그들은 진정 사업계의 마이너스 피를 타고 태어난걸까. 하루에도 수십, 수백의 기업들이 생기기도, 혹은 무너지기도 하는 세상 속에서 전 세계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브랜드를 배출시킨 기업들이 있다. 그들의 성공과 전략, CEO들의 행동에서는 공통점이 있을까.


나의사랑 MAC
- 내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Cosmetic Brand 'MAC(Makeup Artist Cosmetic)'의 탄생 비화와 현재의 에스티로더사에서 판매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 더욱 흥미로웠다. 보통 코코샤넬이나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의 화장품 기업의 내용은 익히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는 브랜드의 이야기들까지 담겨 있는 것이 이 책의 묘미라고 하겠다. 조그마한 헤어살롱의 부엌에서 두명의 프랭크(Mac의 창립자)에의해 시작하여 곧 300평의 제조공장을 갖추었고, 12개월 후 또 다시 확장하게 되었다. 그만틈 빠르고 높게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단연 좋은 제품과 노력일 것이다. 1984년 토론토 백화점의 구석진 매대 한켠에서 검은옷을 입은 서비스 정신이 철저한 직원들의 판매로 엄청난 광고비를 들이는 전통적인 판매방식을 탈피한다. 소수 마니아층을 주 고객으로 하는 Cult Brand(컬트브랜드)였지만 탄탄한 소비층을 구축하며 매출을 신장시켜 나갔다. 저가격과 입소문 마케팅,광고를 배제하며 사은품 홍보를 배제하는 등의 '맥'만의 독창적이고 일관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으며 로더(Estee Lauder)사에 매각된 이후(1997년)에도 현재 46개국에서 연 5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명실상부한 Global Cosmetic Brand로 자리매김하였다.


잘나가던 업계 1위 ADIDAS
- 한편 우리가 현재 생각하고 있는, 당연히 그러려니 하는 인식이 틀렸음을 느낄 수도 있게 해준다. 가령 스포츠화의 대표 브랜드의 넘버 1은 누구나 'NIKE'라고 생각하지만 1950년대 스포츠화 업계에서는 70%이상을 '아디다스'가 차지하였으며, 아디다스의 창립자인 Adolph Dassler의 사망과 후계자인 그의 아들 호르스트의 사망 후, 네 딸들의 재산싸움이 깊어져 결국 점유율이 3%까지 곤두박질 치게 됐다. 서독 월드컵에서는 처음 축구화 밑창에 직접 구슬을 밖아 제작하여 독일 축구팀에 제공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는데 한 몫 하기도 했다. 수많은 고난들 속에서 제대로 된 주인을 만나지 못해 이리저리 떠내려 가던 Adidas는 루이 드레퓌스에게 1만달러라는 초기 자금으로 들어가 3억 9000만달러 가치의 자산을 갖추게 되었다.


-  책을 읽으면서 낯뜨거운 내용도 종종 보였다. 100대 브랜드에 국내 브랜드로서는 유일하게 36번째 올려 있는 '삼성'이 그 한 예이다. 미국의 한 컨설팅회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서 삼성을 뽑았을 정도로 현재 그 위치는 전자렌지, 선풍기 등을 생산하던 20-30년 전의 시절과는 확연히 달라졋다. 이 책에서는 설립당시의 이병철의 사고와 경영방식, 뒤를 이어받은 아들 이건희의 업적 등이 나오며 1998년 중반 아시아의 경제 위기속에서 삼성전자의 ceo'윤종용'의 경영방식이 가져다준 위기 탈출과 급격한 성장을 얘기한다. 무분별하게 다각화 되어있던 계열사를 단칼에 정리하고 평생고용제를 폐쇄하며 업무의 열정을 되 살리도록 하여 충분한 현금 보유를 이루어 '디지털 컨버전스'를 실현해 가고 있다. 그러나 이전부터 끊이지 않는 정계와의 유착과 어마어마한 뒷돈으로 비리를 모면하려는 삼성의 태도 등은 해결과제로 나타내고 있다. 얼마전 결론이 난 삼성의 특검 역시 다시한번 경영주와 경영자들의 청렴이 요구됨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책의 목차  

01. 파트너십이 최고의 브랜드를 만든다
구글 Google /애플 Apple /아이디소프트웨어 id Software /
터퍼웨어 Tupperware /사인펠드 Seinfeld

02. 최고의 브랜드는 세상을 변화시킨다
이베이 eBay /버크셔 해더웨이 Berkshire Hathaway /넷제츠 NetJets
리미티드브랜즈 Limited Brands / 로레알 Loreal /블랙베리 Blackberry /월마트 Walmart

03. 대중을 사로잡은 브랜드
피사르 Pixar /베이비아인슈타인 Baby Einstein / 캘러웨이 Callaway /
바비 barbie /홀마크카드 Hallmark Cards

04. 고마운 아이디어
레드불 redbull /소니 워크맨 Sony walkman

05. 멀고도 험한 길
리퀴드페이퍼 Liquid Paper /다이슨 Dyson /켈로그 Kellogg /3M

06.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웨이트워처스 Weight Watchers /퀵실버 Quiksilver /케이트스페이드 Kate Spade /
노부 Nobu /볼프강 퍽 Wolfgang Puck

07. 수십억 달러를 잃어버린 창업자들
샤넬 No.5 Chanel No.5 /코카콜라 cocacola /버즈아이 Birdseye

08. 극적인 변신
노키아 Nokia /에이번 Avon /Louis Vuitton Moet Hennessy /갭 Gap /
삼성 Samsung /기네스 Guinness /아디다스 Adidas

09. 혁명가들
이케아 IKEA /르/맥스 RE/MAX /JD 파워 JD Power /마크 버넷 Mark Burnett /스타벅스 Starbucks

10. 시대를 앞선 창조자들
아마존 Amazon /콜롬비아 스포츠웨어 Columbia Sportswear /뉴트리메틱스 Nutrimetics

11. 아무도 가지 않은 길
시르크 뒤 솔레이유 Cirque du Soleil /롤러블레이드 Roller Blade /웹센스 Websense /
크레이그스리스트 Craigslist /MTV /티보 TiVo /후터스 Hooters /리츠레인지마터니티 Liz Lange Maternity

12. 적자생존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마르스 Mars /XM 위성라디오

13. 타고난 상술
맥도널드 McDonald /델 Dell /홈데포 Home Depot /매리케이 코스메틱스 Mary kay cosmetic /사이먼 풀러 Simon Fuller

14. 한 개인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
오프라 윈프리 Oprah Winfrey /신콤즈 Sean Combs /리처드 브랜슨 Richard Branson /
타쉔 Taschen /대니 애쉬 Danni Ashe

15. 혁신의 천재들
오클리 Oakley /레블론 Revlon /룩소티카 Luxotica

16.브랜드 명성을 지켜라
나이키 Nike /티파니 Tiffany /리바이스 Levis

17. 무모한 사업가들
페덱스 FedEx /에스프리 Esprit /플레이보이 Playboy

18. 유행을 선도하는 기업
쥬시꾸뛰르 Juicy Couture /제이미 올리버 Jamie Oliver
컬리지유머닷컴 CollegeHumor.com /맥코스매틱스 Mac Cosmetics

19. 비주류에서 주류로
아베다 Aveda /벤앤제리스 Ben & Jerry’s

20. 싸구려 모조품들을 조심하라
스타인웨이 Steinway /레고 Lego /할리-데이비슨 Harley Davidson / 포시즌스 호텔 four seasons hotel /마놀로 블라닉 Manolo Blahnik / 포르쉐 Porsche /프라다 Prada /알레시 Alessi

21. 변화의 선두에 서라
서브웨이 Subway /미시즈필즈쿠키스 Mrs. Fields Cookies /다이너스클럽 diners club /쟈니-킹 Jani-King

22. 탁월한 브랜드는 시대를 초월한다
플레이도우 Play-doh /디핑다츠 Dippin’ Dots /빌드어베어 워크샵 Build-A-Bear Workshop /팸퍼스 Pampers /네오펫츠 Neopets /슈퍼소커 Super So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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